최신 IT정보

유심 해킹하는 심 스와핑 SIM SWAPPING 피해 주의보

노쓸모 2024. 7. 22. 17:49

예전의 2G시대에서는 일명 쁘락치라고 불리며 폰을 복제하는것이 가능했습니다.

그렇기에 폰 복제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자 폰 복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 USIM이라는 통신개인정보칩을 만들게 되었구요.

기존의 폰 복제가 가능했던 이유는 통신사의 전산상 1234라는 일련번호를 가진 갤럭시 B라는 폰은 홍길동이라는 사람의 폰이라고 등록이 되어있는데 그 통신사 전산을 해킹하여 갤럭시 C폰도 홍길동이라는 사람의 폰입니다 라고 해킹을 하게되면 복제가 되는식이었습니다.

그래서 통신사에서는 USIM이라는 조그마한 칩을 폰안에 집어넣는방식으로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게 되었는데요.

최근 이 유심칩을 분실했다고 하거나 유심칩이 고장이 났다며 유심변경을 맘대로 해버린후 본인인증이 필수인 개인자산을 탈취해 버리는 일명 심 스와핑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모든걸 할수 있는 시대가 되다보니 스마트폰으로 가지고 있는 자산들이 심스와핑 범죄의 대상이 되고 있는것입니다.

아직까진 심 스와핑으로 인한 해킹범죄가 많은편은 아니지만 특별한 대처법이 아직 나오지 않은 만큼 유심복제는 아니어도 심 스와핑 에 걸리지 않도록 자산에 대해 OTP라든지 보안카드라든지 이중잠금을 꼭 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