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IT정보

갤럭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늘리는법 오래쓰는법

노쓸모 2025. 2. 26. 18:30

예전 조선시대때는 스마트폰 배터리를 갈아낄수있었다는것을 아십니까?

배터리가 다 되면 여분의 배터리를 갈아낄수가 있었던 시절이 있었드랬죠.

그래서 산 골짜기를 넘어가기 전에는 항상 주막에서 배터리를 갈아끼우고 출발을 하고 그랬습니다.

호랑이를 만나면 배터리를 갈아 끼울수있는 시간이 없었으니...읍읍

헛소리는 집어치우고

사실 스마트폰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변신한 후에는 배터리 교체가 안되다 보니 요즘 스마트폰들은 2년만 쓰더라도 배터리는 이미 저세상으로 갈랑말랑할 지경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터리 수명을 늘릴수있는 미세먼지 같은 팁을 가져와 봤습니다.

1. 배터리 충전을 적당히 하기

저는 항상 손님들이 배터리를 오래쓰는 법에 대해서 물어보시면 언제나 같은 예시를 들어드립니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너무 배부른데 계속 먹으면 너무 배가 많이 불러서 기분이 나쁘시죠? 배터리도 마찬가지 입니다.

100프로 완충보다는 80~90프로까지만 충전을 하시고 또 최대한 배터리가 0프로가 되서 꺼지는 일이 없도록 하시라고도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또 사람도 며칠동안을 굶게되면 내부 장기가 심각한 손상을 입는것처럼 배터리 역시 최소 10~20프로 사이에서 충전을 해주시는것도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이렇게 매번 신경을 쓰면서 살기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다행인것은 삼성 갤럭시 폰은 이러한 설정을 자동으로 해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폰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디바이스케어로 진입을 합니다.

 

그런 후 배터리 진입 - 배터리 보호 진입

아래의 사진처럼 기본/ 최적화 /최대 까지 총 3가지의 선택지가 있는데

최대로 설정해 놓게 되면 80프로가 되면 충전을 차단시키게 됩니다.

최적화의 경우는 평소 사용자의 수면패턴 시작을 고려하여 수면시간이 되면 최대 모드처럼 80프로까지만 충전을 하며 사용자가 기상할 시간을 맞춰 100프로까지 충전을 진행하기 때문에 최적화가 아무래도 제일 나을것으로 보입니다.

 

2.AOD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 설정변경

갤럭시에는 화면이 꺼져도 간단한 시간정보나 오늘의 날짜등을 볼수있게 하는 AOD(Allways On Display)기능이 있는데 아무래도 AOD 자체가 디스플레이 자체가 항상 켜져있다고 볼수있기 때문에 배터리사용량이 많아질수밖에는 없습니다.

AOD를 끄던지 아니면 AOD메뉴에서 '항상표시' 방식을 '화면을 누르면 표시'로 바꾸게 되면 배터리 소모를 어느정도 막을수가 있습니다.

또는 자동모드는 밤이 되서 주변이 어두울때 갤럭시 카메라의 조도센서가 어두운것을 감지를 해서 자동으로 AOD모드를 꺼주게 됩니다.

배터리소모를 막는 최선의 방법은 첫번째 AOD 끄기. 두번째 화면을 누르면 표시로 변경. 세번째 AOD자동모드로 변경. 요정도가 되겠네요

3.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 배터리 절전모드 온 / 백그라운드 앱 종료

이밖에도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제일 밝은 화면으로 높이면 배터리 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밝기 낮추기 / 디바이스케어 - 배터리 - 배터리 절전모드 활성화 / 디바이스 케어 백그라운드 앱 종료 등의 방법으로 배터리의 소모량을 줄일수있습니다.

오래된 팁이긴 하지만 GPS와 블루투스 또한 쓰지 않는다면 꺼두고 다니는것이 배터리를 오래 쓰는 조선시대 팁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