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IT정보

스마트폰 방수등급과 방수성능 방수AS

노쓸모 2024. 6. 21. 18:33

스마트폰에 방수기능이 개발된지는 꽤 오래전이지만 방수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을 구매한다 해도 쉽게 물에 넣거나 하진 못합니다.

그 이유는 혹시라도 방수가 안되서 고장나면 어쩌지 라는 불안감과 혹 방수가 안되도 제조사에서는 AS를 안해주기 때문입니다.

방수휴대폰이라고 대대적으로 광고를 할때는 언제고 정작 방수가 안되서 제조사 As센터를 가면 저희는 방수가 되게 폰을 만들었지만 물이 들어갔다는것은 사용자가 험하게 다루셨기때문에 그 틈 사이로 물 이 들어간것이라는 논리로 수리비용이 나가게 됩니다ㅠ

 

개인적인 느낌은 차량 급발진과 마찬가지로 결함을 제조사에서 밝히는게 아니라 개인이 밝혀야 한다는것이 참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만약 방수기능 믿고 물에 담그거나 오랜시간 습기에 노출되게 되면 무상 AS가 아니라 유상 AS로 비용이 청구되게 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의 방수기능이 언제까지

스마트폰의 방수능력 또한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의 방수에 필요한 소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점 노후화가 되어 방수능력이 떨어지거나 마모 또는 변형되어 제대로 된 방수가 안되게 되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도 방수능력은 온전히 유지되지 않는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방수의 원리는 물이 샐만한곳은 다 막는것인데 소리가 나오는 스피커나 수화음 같은 곳까지 막으면 소리가 아예 안나오게 되기 때문에 고어텍스같이 물은 통과하지 못하지만 공기는 통과하는 재질로 스피커나 수화음을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고어텍스같은 기능성 제품도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방수기능을 계속 믿으셨다가는 큰 낭패를 볼수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방수팩 활용

그래서 요즘엔 방수팩이 널리 대중화가 되어있고 방수팩도 많은 개선이 되었기때문에 방수기능을 무작정 믿는것 보다는 개인적으로 방수팩 활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