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1차출시국에 한국포함
그동안 항상 2차출시국으로 홀대받던 한국, 아이폰 시리즈중 최초로 1차출시국에 포함
애플
삼성전자의 본진이라고 볼수있는 한국이지만 오히려 한국에서 애플 아이폰의 점유율은 이상하리만큼 높았습니다.
그 배경에는 유행과 트렌트에 민감한 우리나라 사람 특성을 잘 고려한 애플 특유의 프리미엄 감성전략이 제대로 먹힌 덕분이었죠.
판매량은 아무래도 인구가 많은 유럽이나 중국 미국에 비할바는 못 되지만 인구수 대비 아이폰의 점유율은 최상위권에 속하는 나라가 아이러니하게도 바로 우리나라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이폰의 대한 충성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1차 출시국에 포함이 된적은 한번도 없었으며 심지어 다른나라 대비 아이폰의 가격또한 가장 비싸기로 유명했습니다.
아이폰15 128기가를 예를 들면 미국의 출고가격은 799달러로 106만원정도이며 가까운 일본같은 경우도 112만원, 심지어 중국은 109만원정도 였지만 유독 한국에서만은 125만원에 출시되었습니다.
게다가 A/S 또한 좋지않아 한국은 대표적인 애플 아이폰의 호구국으로 불리는게 다반사였죠.
중국에서 시작된 아이폰의 점유율 하락으로 인한 애플의 전략변경?
중국의 애국 마케팅에 위험을 느껴서 일까요? 애플이 왠일인지 이번 신형 아이폰16의 1차출시국에 최초로 한국을 포함시키기로 결정했는데요
이전까지의 한국은 1차 출시국보다 한달정도 늦게 신형 아이폰을 구매할수밖에 없었습니다.
실 예로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5시리즈도 중국, 호주 ,영국등은 9월에 구매가 가능했지만 한국은 한달 후인 10월부터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이번에 최초로 1차출시국에 포함된 배경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24의 흥행에 대항하기 위함이라고도 분석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도 현직이라도 할수있는 아이폰14시리즈와 아이폰15시리즈에 대폭 지원금을 늘려 아이폰14시리즈와 아이폰15시리즈의 가격은 역대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는것을 보면 애플 역시 갤럭시S24의 대해 크게 신경을 쓰고있는것만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애플 최초의 AI 스마트폰 아이폰16
애플
아이폰16에는 애플 역시 요즘 대세인 온디바이스AI를 탑재하였습니다.
애플은 다음달 10일 연례개발자회의 (WWDC)에서 생성형 AI가 탑재된 최신 아이폰16의 운영체제 IOS 18을 공개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제까지 애플은 WWDC로 최신 IOS 를 발표한후 신형 아이폰에 탑재하는 전략을 써왔기에 이번 아이폰16에 생성형 AI의 탑재는 이미 기정 사실화 되어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이미 어제 발표된 아이패드 프로에 AI칩인 M4를 탑재하면서 애플또한 AI생태계를 구축하게되었으며 9월 출시일이 잡힌 아이폰16 또한 AI 프로세서인 A18을 탑재할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미 갤럭시S24에서 선점한 방식인 온디바이스 AI 방식이긴하지만 갤럭시 S24의 AI 사용방식과는 조금 다르게 AI를 이용해 텍스트나 문서등의 요약 , AI 검색, 음성비서 시리의 AI화 등은 갤럭시S24의 AI와 다른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행보를 보면 AI생태계를 확장하면서 기존 갤럭시 S23 시리즈와 갤럭시 플립5 갤럭시폴드5의 AI 업데이트에 이어 최근에는 갤럭시S22 시리즈와 플립4 폴드4에도 AI 업데이트를 단행한것을 보면 아이폰또한 아이폰15시리즈와 아이폰14시리즈에도 차후 AI 업데이트를 단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신형 아이폰16도 기대가 되지만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는 아이폰의 가격은 매우 사악하기 때문에 현재 갤럭시S24 덕분에 아이폰15시리즈와 아이폰14시리즈의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때문에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아이폰 14시리즈와 15시리즈로 구매하시는것도 슬기로운 스마트폰 구매를 하는 방법이기도 할것입니다.